나는 여러분에게 투자 대상을 사랑하라고 말하고 싶다. 이는 전통적인 조언은 아니다. 내 전략이나 내가 보유한 주식에 대해 아무 감정이 없어서 형편이 안 좋을 때 해당 전략이나 주식을 쉽게 포기해 버린다면, 겉으로는 이성적으로 보이는 성향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한다. 반면에 자신의 전략을 사랑하는 적당히 합리적인 투자자는 그 전략이 엄밀히 보면 불완전하다고 해도 오히려 우위에 있다. 왜냐하면 이들은 그 불완전한 전략을 계속 고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.

-193

 

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이나 개별 주식을 고르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에게 이성적이지 않은 행동이다. 성공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. 그러나 그 덕분에 근질거리는 마음을 해소해서 나머지 포트폴리오를 건드리지 않을 수 있다면, 적은 양의 데이 트레이딩이나 개별 종목 투자도 적당히 합리적인 행동이다.

-195

 

그러나 어떻게 보더라도 역사는 미래의 지도가 될 수 없다. 이 함정을 나는 '역사가의 예언 오류'라고 부른다. 혁신과 변화가 목숨과도 같은 분야에서 과거 데이터에 지나치게 의존해 미래 신호를 읽으려고 할 때 생기는 오류다.

요즘의 투자자들이 금리 상승을 겪어본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(마지막으로 금리가 크게 상승한 것은 거의 40년 전이다) 이에 대비된 투자자가 거의 없다는 주장에 대해 배트닉은 그건 중요하지 않다고 얘기한다. 과거에 일어난 일을 경험하거나 심지어 연구한다고 해도, 미래에 금리가 상승할 때 벌어질 일에 대한 가이드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.

-204

 

꼬리 사건을 과소평가하기 쉬운 이유는 사건들이 어떻게 눈던이처럼 불어나는지 과소평가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이다. 이는 분석의 실패가 아니다. 상상력의 실패다. 미래의 모습이 과거와 전혀 딴판일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은 특별한 능력이다.

'세상에는 놀랄 일이 생긴다.' 과거에 있었던 놀라운 일들을 미래의 가이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,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.

-209

 

역사는 경제나 주식시장의 미래에 대해 잘못된 가이드가 될 수 있다. 오늘날 세상에서 중요한 구조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.

-210

 

제이슨 츠바이크는 이렇게 썼다.

"그레이엄에게 흔히 제기되는 비판 중 하나는 1972년판에 실린 공식들이 이제 모두 구닥다리라는 것이다. 이 비판에 대해 합당한 반응은 이것 하나밖에 없다. "당연하죠! 그 공식들은 그가 1965년판에 실린 공식들을 대체하려고 쓴 것들이니까요. 1965년판의 공식들은 1954년판의 공식들을 대체한 것이고, 1954년판의 공식들은 1949년판의 공식들을 대체한 것이고, 1949년판의 공식들은 그가 1934년에 내놓은 <증권분석 Security Analysis>의 최초 공식들을 강화하려고 쓴 것이니까요."

-215

 

존 템플턴John Templeton은 이렇게 말했다. "투자에서 제일 위험한 두 마디는 '이번에는 달라.'이다."

그러나 템플턴 역시 적어도 20퍼센트의 경우에는 미래가 과거와 다르다고 인정했다. 세상은 변한다. 당연하다.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중요해지는 것은 바로 그 변화들이다. 그래서 마이클 배트닉은 말했다. "투자에서 제일 위험한 일곱 마디는 '투자에서 제일 위험한 두 마디는 '이번에는 달라.'이다.'라는 말이다."

-217

'자료실 > 주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주식 좋은 글  (0) 2021.08.09
돈의 심리학, 다섯번째  (0) 2021.07.25
돈의 심리학, 세번째  (0) 2021.07.20
돈의 심리학, 두번째  (1) 2021.07.19
돈의 심리학  (1) 2021.07.18

+ Recent posts